닥터굿재활의학과의원
  • 진료예약 및 문의
  • 053-210-1234
  • 문의하실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전화주세요.
안짱걸음
HOME > 족부/하지클리닉 > 안짱걸음

안짱걸음을 소아 때는 정상적으로 보는 이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안짱걸음은 비정상적인 경우입니다. 어릴 때는 안짱걸음이었다가 성인이 되어 정상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대부분은 보상기전에 의해 정상이 된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이는 안짱걸음이 정상이 된 것이 아니라 고관절(엉덩이 관절)에서 바깥쪽으로 다리를 돌림으로서 발의 위치를 정상처럼 보이게 보행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발의 위치는 정상이 되지만 고관절, 무릎관절 주위의 근육과 인대에 부담을 주고, 관절의 손상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릴 때 발견하여 치료해 주는 것이 가장 좋다 하겠습니다.


안짱걸음 일명 오리걸음은 “그냥 놔두면 저절로 괜찮아 진다.” “어릴 때는 다 그렇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히 어른들의 대부분의 말입니다. 하지만, 왜 오리걸음이라 말할까? 오리처럼 뒤뚱거리며 걷는다는 의미 일 것입니다. 그 한 예로 26살의 한 여성은 수십 년간의 안짱걸음으로 인해 지금에 와서 여기저기 통증을 호소 하는데, 몸의 방향은 앞으로 향하는 반면 발, 무릎, 고관절은 전부 안쪽으로 비틀어져 있어 통증을 호소하는 것입니다.



척추측만증 사진4

(사진 좌)
엎드린 상태에서 무릎을 굽히면 발의 각도는 약간 바깥으로 향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사진 우)
편안히 누운 상태에서는 발과 다리의 각도가 약간 바깥으로 향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척추측만증 사진4

안짱걸음을 걷는 아이들의 좋지 못한 자는 자세

척추측만증 사진4

안짱걸음을 걷는 아이들의 좋지 못한 앉는 자세

안짱걸음 치료 전

안짱걸음 치료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