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굿재활의학과의원
  • 진료예약 및 문의
  • 053-210-1234
  • 문의하실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전화주세요.
평발/요족
HOME > 족부/하지클리닉 > 평발/요족
평발사진
평발

평발은 족 아치가 없으므로 발바닥이 평편하여 발바닥 전체가 지면에 닿는 것입니다. 발의 아치가 없는 평발은 보행 시 정상적인 발보다 효율이 떨어져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조금만 걸어도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추진력도 적어 달리기도 잘 못하게 됩니다.

1) 소아 평발이란?

진료 중 많은 부모들이 아이를 데리고 와서 평발에 대해 문의를 많이 합니다. 현재 우리 애가 정상이냐고? 소아의 경우 평발이 많은데 성인에서는 많지 않습니다. 그러면 어릴 때 평발인 사람들은 다 어디로 간 것인가? 실은 어디로 간 것이 아니고 자라면서 저절로 좋아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소아는 정상적인 골 구조와 족 아치가 있어도, 족 아치를 유지시켜주는 인대가 성인보다 느슨하여, 체중 부하 시에 족 아치가 함몰되어 평발로 보입니다. 그러나 발이 성장함에 따라 골 발육이 주위의 인대나 건보다 더 빠르게 자람으로써 인대의 긴장이 늘어나고, 발이 단단해져, 체중 부하를 해도 발의 아치가 함몰되지 않게 됩니다.

2) 족부의학에서 보는 소아 평발이란?

7~8세까지의 소아들은 정상적으로 전부 평발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이 나이 때의 평발을 정상이라고 평가 하는 것은 아니고 그 나이에 맞는 평발의 각도가 있는데, 1년 주기로 1도씩 각도가 좋아져서 뒤꿈치 뼈의 경사각이 7~8세경에 2도까지 안으로 기울어지는 평발은 일반 적으로 정상으로 간주 하면 됩니다. 예를 들자면 5세의 소아평발은 뒤꿈치 뼈의 경사각이 약4도까지 기울어지는 것은 정상적인 평발로 보면 되나 뒤꿈치 뼈의 경사각이 6도,7도 이상으로 기울어지게 되면(그림 참고) 문제가 있는 평발로 평가를 내려야 합니다.

소아평발

3) 치료는?

모든 평발이 다 치료 대상은 아닙니다.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는 조금만 걸어도 쉽게 피로감이 오고, 특히 발 내 측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입니다. 또한 선천적인 원인에 의해 평발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성장 과정에서 족근골 끼리 유합이 일어나는 경우나, 주상골 부골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주상골 부골은 발 안쪽이 튀어나오면서 그곳에 통증을 발생합니다. 평발의 정도가 심하고 발 내 측에 통증이 있는 경우 신발 교정을 통해 통증을 감소시키고 변형을 지연하거나 교정할 수 있습니다. 성장하는 어린이의 경우 일반적으로 깔창으로 교정을 하는데 1개월에 한번 씩 계속적으로 체크를 하면서 문제여부를 파악을 하고 기울어져 있는 뒤꿈치 뼈의 경사각을 조금씩 수정 보완 하는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반드시 이 보완작업을 하여야지만 제대로 된 깔창의 기능을 하게 됩니다.

요족사진
요족

요족은 평발과는 반대로 아치가 높은 발을 뜻합니다.

겉으로 보아서는 발등이 높아보이는데 발뒤꿈치가 밖으로 기울어지며 아치가 높기 때문에 발바닥이 바닥에 닿는 면적이 매우 좁습니다. 이로인해 발바닥 중족골 아래에 굳은 살이 생기는 경우가 많고 심한 경우는 티눈이 생기기도 합니다. 가끔 통증도 동반하여 보행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또한 발목을 자주 삐거나 발가락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족은 교정하지 않으면 발 모양뿐만아니라 점점 종아리 근육이 경직되기 때문에 발전체에 심한 통증과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족의 원인

무릎 관절이나 발목관절의 과도한 내회전 또는 하이힐과 같은 높은 구두를 많이 신음으로써 근육의 변형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아에게서 발생하는 요족의 원인은 유전적인 원인과 발해 가해진 외적 충격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